|
|
2020학년도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운영 |
|
|
|
1 |
|
운영 목적 및 추진 과제 |
□ 운영 목적
ㅇ 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따른 가이드라인 제공
ㅇ 학생의 진로에 따른 교육과정 편성 운영
ㅇ 학생 본인이 설계한 교육과정에 따른 계획 및 활동
ㅇ 학생 개인의 진로를 중시하는 학생부 내용의 다양화
□ 추진 과제
ㅇ 학생 진로에 맞는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체계화
ㅇ 과정 중심 평가와 학생 성장 기록의 학생부
ㅇ 고교 학점제에 대한 교원, 학부모의 이해력 제고
2 |
|
과제별 추진 내용 |
□ 학생 진로에 맞는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체계화
ㅇ 진로 적성 검사의 내실화
기존의 검사 방법에서 벗어나 개인과 전문가와의 일대일 면담이 가능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이를 바탕으로 담임 및 교과 담당과도 상의 할 수 있도록 진행함.
ㅇ 학생이 자신의 교육과정을 편성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운영단과 학년단 운영부에서 적극 지원하며, 충분한 면담과 설명을 통해 충실한 과정 편성이 될 수 있도록 지도함.
ㅇ 학생의 선택 폭을 넓히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계속적으로 선택과목의 수를 늘려 감. 본교는 기초과목의 경우 2018학년도 입학생 선택 16과목에서 2020학년도 신입생 선택을 23과목으로 늘렸고, 탐구과목의 선택은 2018학년도 입학생 선택을 31과목에서 2020학년도 입학생은 36과목까지 늘려 운영할 예정임.
ㅇ 선택교과에 희망하는 학생 수가 적을 때에는 학생들의 희망 진로를 최대한 고려하고, 학교의 여건을 참조하여 소인수 과목으로 운영할 예정임. 2020학년도 본교의 소인수 교과목은 5개 과목을 운영할 예정임.
ㅇ 본교의 교육과정에 편성되지 않은 교과를 희망하는 학생은 학교간 공동교육과정이나 온라인 과정을 통해 최대한으로 학생의 희망 진로를 만족시켜 줌. 2019학년도 본교에서 학교간 공동교육에 참여한 학생은 15개 과목에 약 70여명임.
□ 과정 중심 평가와 학생 성장 기록의 학생부
ㅇ 학생 참여 수업을 점차 확대하고 있으며, 수행평가는 2018학년도부터 전 교과과정형 평가를 실시하고 있음.
ㅇ 과정형 평가를 위한 각종 연수와 일주일에 한 시간을 할애한 교과별 공동체 협의를 통해 문항을 개발하고 서로의 정보를 공유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함.
ㅇ 학기당 2번, 년간 4차례에 걸친 학생부 점검 및 보완 시간을 통해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며, 학생의 발전 상황을 기록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을 모색함.
아울러 학기말에 갖는 워크숍 시간을 할애하여 연수와 기록방법 향상을 위한 토론회를 실시함.
□ 고교 학점제에 대한 학생, 학부모, 교원의 이해력 제고
ㅇ 학생들의 이해력을 돕기 위해 창체 진로시간을 통해 설명 및 PPT 등을 통해 홍보하고 있으며, 교과수업 시간을 이용하여 교과담당 교사들이 교과목에 대한 내용을 계속적으로 알리고 있음.
ㅇ 학교 개방의 날, 입시 설명회, 교육과정 설명회, 학년단 학부모 회의, 운영위원회 등을 통해 학부모들에게 계속적인 홍보활동을 함.
선택과목 안내서 및 유인물을 통해 학점제에 대한 이해를 돕고, 선택과목 조사서를 통해 본교의 선택상황과 현황을 알림.
ㅇ 교원들의 이해를 위한 홍보 동영상 및 각종 유인물을 활용한 설명회를 정기 모임을 통해 실시하고 있으며, 학생들 선택과목 조사 이후에는 각 교과별 분석 및 연수를 통해 이해를 증진 시킴. 아울러 차기 학년도에 대한 계획을 작성하고 사전에 철저한 준비를 할 수 있게함.
3 |
|
기대효과 |
□ 교육과정 편성·운영이 체계화 및 이해력 증강
ㅇ 진로적성 검사의 내실화, 교육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력 상승, 학부모들의 관심과 이해력 증가, 교사들의 적극적인 활동과 동참으로 학생들이 자신들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교육과정을 스스로 만들어 갈 수 있게 됨.
ㅇ 학생들이 능동적이고 주도적으로 학교생활을 할 수 있게 됨.
ㅇ 학부모들의 이해력 상승으로 교육과정에 대한 신뢰와 협조력이 높아짐.
ㅇ 학생들과 협력하는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간의 신뢰도도 높아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