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
역량 |
세부 프로그램 명 |
독서 |
독해력 |
자신의 인생에 영향을 준 책이나 추천하고 싶은 책 친구들에게 소개하기 |
독서 |
독해력 |
학급 1책 읽고 독서 토론하기 |
독서 |
독해력 |
학급 1책 읽고 독후감을 모아 학급 문집 만들기 |
운동 |
협력 |
학급 미니 체육대회 |
운동 |
체력 |
학교 뒷산 및 올림픽 공원 계절변화 스케치하기, 시 쓰기 |
인성 |
우정 |
짝 얼굴 그림 그리기 및 친구 이름 3행시 짓기 |
인성 |
종합 |
명언이나 좋은 글 소개하기 |
인성 |
종합 |
1주일간 선플, 선톡 달고 소개하기 |
인성 |
종합 |
학급 친구 칭찬하기 프로그램 |
인성 |
사랑 |
부모님께 편지쓰기 |
인성 |
배려 |
학급 언어 순화 방법 회의 및 실행 점검하기 |
인성 |
우정 |
한해를 마치며 친구들과 나누고 싶은 이야기 발표하기 |
인성 |
우정 |
롤링페이퍼 만들기 (이달의 생일자 등등 주제는 다양) |
인성 |
종합 |
학급 이벤트 달력 만들기 |
인성 |
우정 |
내가 생각하는 내 머리속 뇌구조도와 짝지의 뇌구조도 그리고 상호 발표하기 |
인성 |
나눔 |
아프리카 아기들 모자 뜨개질하기 ('세이브더칠드런'과 연계) |
자치 |
나눔, 배려 |
학급 회의 안건을 정해 토의 토론하기 |
자치 |
자기주도성 |
1년 뒤 자신에게 보내는 타임캡슐에 넣을 편지쓰기 |
자치 |
자기주도성 |
1년 목표를 세우고 달성 중간 보고회 및 학기말 또는 연말에 성과 발표하기 |
자치 |
종합 |
모둠별로 우리 모둠이 살고 싶은 나라 디자인하고 발표 (법, 행정, 기술, 도시 미관 등) |
자치 |
책임감 |
학급 1인 1역할 정해서 보고회, 성찰시간 가지기 |
자치 |
나눔 |
학급 중고 알뜰 장터 운영 (물물교환 및 수익금은 기부하기) |
자치 |
규칙준수 |
학급 규칙 만들기 |
자치 |
자기주도성 |
일상록 작성하기(매일 매일을 돌아보고 반성하는 기록) |
자치 |
종합 |
자율활동 발표대회 : 주제에 따라 학급별 토론발표대회 후, |
진로 |
스피치 |
5분 스피치로 자신의 직업, 전공 발표하기 |
진로 |
진로 |
자기진로 관련 자료 스크랩하고 발표하기 |
진로 |
자기주도성 |
방학 계획 세우고 발표하기 |
진로 |
진로 |
1인 1직업 또는 학과 소개하기 |
학업 |
시사탐구 |
시사 5분 스피치 |
학업 |
역사 |
역사 바로 알기 소개하기 (역사 관련 발표하기) |
학업 |
영어 |
우리반 영어 단어 퀸 (모둠별 게임 형식) |
학업 |
자기소개 |
자기소개서 쓰기 (대입에서 요구하는 그대로 또는 좀 더 세부적으로도 가능) |
학업 |
자기주도성 |
이번주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 키워드 노트 작성하고, 발표하기 |
학업 |
진로 |
심층 교과 연구 (심층 주제 교과 연구 보고서 쓰기) |
학업 |
진로 |
심층 교과 연구 10분 스피치 (심층 주제 교과 내용 발표하기) |
학업 |
탐구 |
세상 속 문화 탐험 (지구촌 시사, 세계 문화 및 역사 소개 등) |
학업 |
토론 |
학교 문제, 사회문제에 대해 토론 |
학업 |
학업, 탐구 |
내가 쓰는 칼럼 (관심 분야에 대한 칼럼쓰기) |
학업 |
협력 |
스터디 그룹 활동하기 |
학업 |
학업, 탐구 |
모둠별 시험 예상 문제 만들고 발표 및 시험 쳐보기 |
학업 |
탐구 |
WHY 노트 작성하고 탐구하기(호기심 진작 및 창의력 계발을 위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