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수상 계획(부서 관련) | |||||||
---|---|---|---|---|---|---|---|
연번 | 대회명 | 내용 | 시기(월 또는 학기) | 참가대상 | 수상비율 | 담당 | 비고 |
1 | 교과우수상 (교과명) |
학기당 해당 과목별 성적 상위 1등급(혹은 4% 이내 혹은 최고점수) 단, 최고점수 동점자 수가 4%를 초과하는 교과나 소수 수강 과목의 최고점수의 동점자 수가 2인 이상인 교과는 제외. | 7월12월 | 수강자 | 과목별 4% 이내 | 학력평가부 | |
2 | 한글백일장 | 한글날을 기념하여 백일장에서 우수한 글을 쓴 학생에게 시상함 | 10월 | 1학년 | 반별2명 | 교육연구부 | |
2학년 | |||||||
3 | 다독상 | 학년별 도서관 대출 기록을 중심으로 다독자에게 시상함 | 7월 12월 | 1학년 | 학년별3명 | 교육연구부 | |
2학년 | |||||||
3학년 | |||||||
4 | 3년개근상 | 평소 근면, 성실하여 3년간 개근한 학생을 격려하기 위해 시상함. | 2월 | 3학년 | 해당 학생 (수상 비율 불가) |
안전생활부 | |
5 | 3년정근상 | 평소 근면, 성실하여 3년간 정근한 학생을 격려하기 위해 시상함. | 2월 | 3학년 | 해당 학생 (수상 비율 불가) |
안전생활부 | |
6 | 표창장 (교우부문) |
재학 중 친구를 잘 사귀고 학급의 분위기를 따뜻하게 이끈 학생에게 시상함. | 학기당1회 | 1학년 | 반당 1명 | 안전생활부 | |
2학년 | |||||||
3학년 | |||||||
7 | 표창장 (봉사부문) |
평소 성실하여 교내외에서 현저한 봉사활동을 한 학생에게 시상함. | 학기당1회 | 1학년 | 반당 1명 | 안전생활부 | |
2학년 | |||||||
3학년 | |||||||
8 | 표창장 (선행부문) |
평소 모범적인 학생으로서 착한 행실을 한 학생에게 시상함. | 학기당1회 | 1학년 | 반당 1명 | 안전생활부 | |
2학년 | |||||||
3학년 | |||||||
9 | 표창장 (근면부문) |
근면 성실하고 매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가 타의 모범이 되는 학생에게 시상함. | 학기당1회 | 1학년 | 반당 1명 | 안전생활부 | |
2학년 | |||||||
3학년 | |||||||
10 | 으뜸웃음상 | 밝은 웃음으로 친구들과 잘 지내고 학급의 분위기를 활기차게 이끄는데 모범이 되는 학생에게 시상함. | 학기당1회 | 1학년 | 반당 1명 | 안전생활부 | |
2학년 | |||||||
3학년 | |||||||
11 | 수능응원문구상 |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르는 선배들의 수능 응원 메시지를 담은 구호를 선정하여 시상하고 현수막으로 제작함. | 11월 | 1, 2학년 중 참가자 | 금상 1명,은상 2명,동상 3명 | 안전생활부 | |
12 | 흡연예방표어상 | 흡연 예방, 금연 실천 표어공모전에서 우수한 결과물을 제작한 학생에게 시상함. | 5월 | 전교생 | 금상 1명,은상 2명,동상 3명 | 안전생활부 | |
13 | 흡연예방4컷만화상 | 흡연 예방, 금연 실천 4컷 만화공모전에서 우수한 결과물을 제작한 학생에게 시상함. | 10월 | 전교생 중 참가자 | 금상 1명,은상 2명,동상 3명 | 안전생활부 | |
14 | 1인1진도프로젝트 | 자신의 진로 설정과 진로 목표 달성을 위한 과정과 노력 등에서 우수한 성과물을 제시하는 학생들에게 시상 | 2학기 중1회 | 1학년 | 20%이내 | 진로진학부 | |
2학년 | 20%이내 | ||||||
15 | 진로주제탐구활동 | 본인의 진로와 관련된 도서나 매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주제 탐구활동을 펼친 학생들에게 시상함 | 2학기 중1회 | 1학년 | 20%이내 | 진로진학부 | |
2학년 | 20%이내 | ||||||
16 | 우수독서감상문상 | 학급별 독서 종합시스템을 활용하여 지속해서 독서 활동을 점검하고, 이와 연계하여 분기별로 뛰어난 독후감을 작성한 학생에게 시상함. | 학기당1회 | 1학년 | 10% 이내 | 1학년 | |
17 | 홈페이지독서활동우수상 | 홈페이지 - 학교 소식 - 책과 함께 -‘캬, 이 문장’ 탭에서 자기가 읽은 문장들을 활발하게 소개한 학생들에게 시상함 | 연 1회 | 1학년 | 10% 이내 | 1학년 | |
18 | 개인주제탐구우수상 | 관심 분야를 찾아 심화 학습을 하고 이를 PPT로 제작하여 제출하여 우수 학생들에게 시상함 | 연 1회 | 1학년 | 10% 이내 | 1학년 | |
19 | 넓게읽기독서왕 | ‘책 읽어 드립니다’를 시청하고 작성한 감상문 포트폴리오 중 우수작을 시상 | 연 1회 | 1학년 | 10% 이내 | 1학년 | |
20 | 인의예지와 사단 | 사람이 마땅히 갖추어야 할 네 가지 덕목을 조사하고 계몽포스터를 제작하여 우수 학생에 대해 시상함. | 학기당1회 | 1학년중 참가자 | 참가인원의 10% 이내 | 1학년 | |
21 | 과학발명품공모전 | 우수 학생 발명품을 발굴 시상하고 전시하여 학생들의 발명의식 고취 및 창의력 향상에 기여, 우수작을 시상 | 연 1회 | 1학년중 참가자 | 참가인원의 10% 이내 | 1학년 | |
22 | 발명아이디어 공모전 | 생활을 유익하게 만들어줄 수 있는 모든 과학 아이디어를 주제로 청소년들이 실생활에서 과학 원리를 응용해보며 자연스럽게 과학과 친해지는 기회를 제공, 우수작을 시상 | 연 1회 | 1학년중 참가자 | 참가인원의 10% 이내 | 1학년 | |
23 | 학교사진 공모전 | 학교와 관련된 생활, 교내 전경을 주제로 한 자유 작품을 대상으로 우수 학생에 대해 시상함. | 연 1회 | 1학년중 참가자 | 참가인원의 10% 이내 | 1학년 | |
24 | 진로개척활동 발표대회 | 학기 중 진로 개척을 위해 자신이 활동한 다양한 대내외 활동 내용을 진로와 연계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활동지에 작성하고 이에 대해 발표함으로써 진로 개척의 중요성을 학생들에 인식시키고자 함. | 2학기 중1회 | 2학년 | 10% 이내 | 2학년 | |
25 | 자기주도 학습상 | 자기 주도적 학습장을 성실하게 작성하고, 뛰어난 시간 관리능력과 자기 주도성을 보여준 학생에게 시상함. | 학기당1회 | 2학년 | 10% 이내 | 2학년 | |
26 | 스터디그룹 활동우수상 | 3~5명의 학생으로 스터디그룹을 조직하여 활동하고 그룹별로 포트폴리오, 학습 내용, 조별 연구과제 등 활동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우수 팀에게 시상함. | 학기당1회 | 2학년 | 20% 이내 | 2학년 | |
27 | 주제탐구활동우수상 | 주제 탐구 그룹을 조직하여 활동하고 그룹별로 포트폴리오, 조별 연구과제 활동 보고서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우수한 팀에게 시상함. | 연 1회 | 2학년 | 20% 이내 | 2학년 | |
연 1회 | 3학년 | 20% 이내 | 3학년 | ||||
28 | 체험학습주제 발표대회 | 주요 체험활동(창의적 체험활동 및 현장 체험학습 등)을 바탕으로 각 각의 체험활동의 주제에 맞는 보고서 및 체험수기를 평가하고, 우수한 활동을 보인 학생에게 시상함. | 2학기 중1회 | 2학년 | 10% 이내 | 2학년 | |
29 | 진로독서감상문상 | 진로 독서 활동을 점검하고, 이와 연계하여 분기별로 뛰어난 진로 독후감을 작성한 학생에게 시상함. | 학기당1회 | 2학년 | 10% 이내 | 2학년 | |
연 1회 | 3학년 | 20% 이내 | 3학년 | ||||
30 | 푸른환경 지키미상 | 재활용품을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작한 작품 중 우수한 작품을 제작한 학생이나 팀(3~4명)을 시상함. | 학기당 1회 | 2학년 | 10% 이내 | 2학년 | |
연 1회 | 3학년 | 20% 이내 | 3학년 | ||||
31 | 모범상 | 졸업생 중 전반적인 학교생활에서 가장 우수한 모습을 보여준 학생에게 시상함 | 졸업식 | 3학년 | 2명 | 3학년 | |
32 | 봉사상 | 졸업생 중 봉사 부분으로 가장 모범이 된 학생에게 시상함 | 졸업식 | 3학년 | 1명 | 3학년 | |
33 | 공로상 | 졸업생 중 학교의 위상을 드높인 성과가 있는 학생에게 시상함. | 졸업식 | 3학년 | 1명 | 3학년 |
2023학년도 수상 계획(교과 관련) | |||||||
---|---|---|---|---|---|---|---|
연번 | 대회명 | 내용 | 시기 | 참가 대상 |
수상비율 | 담당 | 비고 |
1 | 영어독해경시대회 | 전 학년이 참여하는 대회로 영어지문에 대한 독해 능력을 평가하여 학생들의 영어독해에 대한 자신감과 관심을 불러일으키고자 함. | 5월 | 1학년 중 참가자 | 참가인원의 20% 이내 | 영어과 | |
2학년 중참가자 | |||||||
3학년 중 참가자 | |||||||
2 | 통계포스터대회 | 통계를 활용하여 통계 포스터를 제작, 발표함으로써 실생활에서의 통계의 역할과 그 의미를 알고, 학생들의 흥미를 높이고자 함 | 7월 | 2학년 중참가자 | 참가인원의 20% 이내 | 수학과 | |
3 | 수학마인드맵그리기대회 | 마인드맵 그리기를 통해 수학 내용을 스스로 정리해보고 이를 통해 수학에 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고자 함 | 11월 | 1학년 | 20% 이내 | 수학과 | |
4 | 과학경시대회 (물리학) |
물리학에 대한 깊은 지식과 적극적인 관심을 가진 학생을 격려하고자 함. | 7월 | 3학년 중 참가자 | 참가인원의 20% 이내 | 과학과 | |
11월 | 2학년 중 참가자 | ||||||
5 | 과학경시대회 (화학) |
화학에 대한 깊은 지식과 적극적인 관심을 가진 학생을 격려하고자 함. | 7월 | 2, 3학년 중 참가자 | 참가인원의 20% 이내 | 과학과 | |
6 | 과학경시대회 (생명과학) |
생명과학에 대한 깊은 지식과 적극적인 관심을 가진 학생을 격려하고자 함. | 7월 | 3학년 중 참가자 | 참가인원의 20% 이내 | 과학과 | |
11월 | 2학년 중 참가자 | ||||||
7 | 과학경시대회 (지구과학) |
지구과학에 대한 깊은 지식과 적극적인 관심을 가진 학생을 격려하고자 함. | 7월 | 2, 3학년 중 참가자 | 참가인원의 20% 이내 | 과학과 | |
8 | 과학탐구발표대회 | 과학 관련 자유주제를 선정한 후 탐구한 내용을 보고서 작성과 함께 발표하여 전문 분야에 흥미를 느끼도록 함. | 11월 | 1, 2학년 중 참가자 | 참가인원의 20% 이내 | 과학과 | |
9 | 미술경시대회 | 경제, 사회, 환경의 조화로운 발전(지속 가능한 발전)에 대한 고찰을 미술 작품을 통해 표현함 | 7월 | 전교생 중 참가자 | 참가인원의 20% 이내 | 미술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