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헷갈리는 학생부 기재, 사례로 알아보자
작성자 문철호 등록일 2021.03.11

-독서경시대회 참여를 위해 읽은 도서를 독서기록 상황에 입력할 수 있나요? 그리고 다독상을 수여할 경우 다독상 수상과 관련된 독서활동상황은 입력 가능한가요?
-연간시상계획에 따라 동아리활동 발표대회를 계획했습니다. 수상경력과 동아리활동 특기사항이 중복 인가요?
-자율활동 시간에 실시한 교내 행사에 참여한 학생 중 수상을 하지 못한 학생들에게 자율활동 특기 사항란에 관련 내용을 기재해도 될까요?

?각종 교내 대회 참가 여부 및 수상 여부와 관계없이 서술형 항목(창의적 체험활동,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자유학기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은 시상계획이 있는 대회나 행사(동아리활동 발표대회, 자율활동 행사)와 관련된 내용을 입력하실 수 없습니다. 다만, 객관적 사실만 정량적으로 입력하는 독서활동상황에는 대회와 관련된 도서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동아리 활동 중 정규교육과정으로 편성되지는 않았으나 학교교육계획에 의해 이루어지는 학생의 자율동아리가 2개(방송부, 풍물부)가 있습니다. 방송부와 풍물부를 동시에 한 학생들이 여러 명 있습니다. 해당 학생들은 2개 이상 활동한 경우에도 자율동아리는 학년당 1개만 입력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학교생활기록부 기재를 할 때, 학년 당 1개만 입력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학교생활기록부 기재는 학생별로 학년 당 1개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학년 당 1개는 학교 운영의 측면이 아닌 학생별 기재를 의미함에 따라 동일 학년 내에서도 학생의 희망(2가지 활동 중 기재를 희망하는 1가지를 선택)에 따라 서로 다르게 기재하실 수 있음을 안내하여 드립니다.

학년 초 정규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활동 계획에 의해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주제 선정하여 탐구 및 보고서를 작성하는 활동을 하였을 경우 ‘~에 관한 자율탐구활동을 수행한 후 탐구 보고서를 작성하였음’과 ’같이 기재 문구에 ‘보고서’또는 ‘탐구 보고서’라는 용어를 사용해도 되나요?

?‘자율탐구활동’의 기준은 정규교육과정 이수과정에서 사교육 개입 없이 학교 내에서 학생주도로 수행한 자율탐구활동이고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주제 선정부터 보고서 작성까지 전 과정을 수행한 경우의 활동을 말합니다. 이 모든 조건을 만족할 경우 창의적 체험활동의 관련 영역 특기사항에 기재 가능합니다. 이때, 탐구활동과 발표 및 보고서 작성이라는 객관적 사실만 기재하기보다는 활동 전반에서 관찰하고 평가한 학생의 활동 태도 및 노력, 성장과정을 담아낼 수 있도록 기재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보고서’라는 용어 자체를 금지하지는 않습니다.


-“물리 생명과학 등의 주제로 대학교재 또는 논문 등을 읽는 스터디”를 목적으로 고등학교에서 동아리 개설이 가능한가요?
-진로활동의 일환으로 논문을 선정하여 읽고 요약 및 조사하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진로활동 특기 사항에 ‘논문’이라는 단어를 언급하거나 논문의 제목 또는 논문의 내용을 기재할 수 있나요?

?학교는 국가교육과정 및 시도교육과정에 따라 학교교육과정을 편성하여야 하며, 편성된 학교교육과정을 앞서는 교육과정을 운영해서는 안 됩니다. 따라서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대학 교재 또는 논문을 탐구하는 동아리 활동 및 논문을 활용한 교육 활동은 편성된 학교교육과정을 앞서는 교육과정이므로 학교생활기록부에 논문과 관련된 내용은 기재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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