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수상 계획(부서 관련) |
|||||||
연번 |
대회명 |
내용 |
시기 |
참가 대상 |
수상 비율 |
담당 |
비고 |
1 |
교과우수상 |
학기당 해당 과목별 성적 상위 1등급(혹은 4%이내 혹은 최고점수) 단, 최고점수 동점자수가 4%를 초과하는 교과나 소인수 과목의 최고점수의 동점자 수가 2인 이상인 교과는 제외. |
7월, 12월 |
수강자 |
과목별 4% |
학력 평가부 |
|
2 |
한글백일장 |
한글날을 기념하여 백일장에서 우수한 글을 쓴 학생에게 시상함 |
10월 |
1,2학년 |
반별 2명 |
교육 연구부 |
|
3 |
다독상 |
학년별 도서관 대출 기록을 중심으로 다독자에게 시상함 |
7월, 12월 |
전교생 |
학년별 3명 |
교육 연구부 |
|
4 |
3년개근상 |
평소 근면, 성실하여 3년간 개근한 학생을 격려하기 위해 시상함. |
2월 |
3학년 |
해당 학생
(수상 비율 불가) |
안전 생활부 |
|
5 |
3년정근상 |
평소 근면, 성실하여 3년간 정근한 학생을 격려하기 위해 시상함. |
2월 |
3학년 |
해당 학생 (수상 비율 불가) |
안전 생활부 |
|
6 |
표창장 (교우부문) |
재학 중 친구를 잘 사귀고 학급의 분위기를 따뜻하게 이끈 학생에게 시상함. |
학기당 1회 |
전교생 |
반당 1명 |
안전 생활부 |
|
7 |
표창장 (봉사부문) |
평소 성실하여 교내외에서 현저한 봉사활동을 한 학생에게 시상함. |
전교생 |
반당 1명 |
안전 생활부 |
|
|
8 |
표창장 (선행부문) |
평소 모범적인 학생으로서 착한 행실을 한 학생에게 시상함. |
전교생 |
반당 1명 |
안전 생활부 |
|
|
9 |
표창장 (근면부문) |
근면 성실하고 매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가 타의 모범이 되는 학생에게 시상함. |
전교생 |
반당 1명 |
안전 생활부 |
|
|
10 | 수능응원 플래카드 경진대회 |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루는 선배들의 수능 응원 메시지를 담은 구호를 선정하여 시상하고 현수막으로 제작함. | 11월 |
1, 2학년 중 참가자 |
금상 1명, 은상 2명, 동상 3명 |
안전 생활부 |
|
11 |
으뜸웃음상 |
밝은 웃음으로 친구들과 잘 지내고 학급의 분위기를 활기차게 이끄는데 모범이 되는 학생에게 시상함. |
학기당 1회 |
1,2,3학년 |
반당1명 |
안전 생활부 |
|
12 |
흡연예방표어상 |
흡연 예방, 금연 실천 표어공모전에서 우수한 결과물을 제작한 학생에게 시상함 |
5월 |
1,2,3학년 |
금상 1명, 은상 2명,
동상 3명 |
안전생활부 |
|
13 |
흡연예방4컷 만화상 |
흡연예방, 금연실천 4컷 만화공모전에서 우수한 결과물을 제작한 학생에게 시상함. |
10월 |
전교생 중 참가자 |
금상 1명, 은상 2명, 동상 3명 |
안전생활부 |
|
14 |
1인1진도 프로젝트 |
자신의 진로 설정과 진로 목표 달성을 위한 과정과 노력 등에서 우수한 성과물을 제시하는 학생들에게 시상 |
2학기1회중 |
1학년 |
20%내외 |
진로진학부 |
|
2학기1회중 |
2학년 |
20%내외 |
진로진학부 |
||||
15 |
진로주세 탐구활동 |
본인의 진로와 관련된 도서나 매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주제 탐구활동을 펼친 학생들에게 시상함 |
2학기 중 1회 |
1학년 |
20% 이내 |
진로진학부 |
|
2학년 |
|||||||
16 |
우수독서 감상문상 |
학급별독서종합시스템을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독서활동을 점검하고, 이와 연계하여 분기별로 뛰어난 독서 감상문을 작성한 학생에게 시상함. |
학기당 1회 |
1학년 |
10% 이내 |
1학년 |
|
17 |
홈페이지 독서활동 우수상 |
홈페이지-학교소식-책과 함께-캬, 이 문장 탭에서 자기가 읽은 문장들을 활발하게 소개한 학생들에게 시상함 |
연1회 |
1학년 |
10% 이내 |
1학년 |
|
18 |
개인 주제탐구 우수상 |
관심 분야를 찾아 심화 학습을 하고 이를 PPT로 제작하여 제출하여 우수 학생들에게 시상함 |
연1회 |
1학년 |
10% 이내 |
1학년 |
|
19 |
넓게읽기 독서왕 |
‘책 읽어 드립니다’를 시청하고 작성한 감상문 포트폴리오 중 우수작을 시상 |
연1회 |
1학년 |
10% 이내 |
1학년 |
|
20 |
인의예지와 사단 |
사람이 마땅히 갖추어야 할 네 가지 덕목을 조사하고 계몽포스터를 제작하여 우수 학생에 대해 시상함. |
학기당 1회 |
1학년 중 참가자 |
참가인원의 10% 이내 |
1학년 |
|
21 |
과학발명품 공모전 |
우수 학생 발명품을 발굴 시상하고 전시하여 학생들의 발명의식 고취 및 창의력 향상에 기여, 우수작을 시상 |
연 1회 |
1학년 중 참가자 |
참가인원의 10% 이내 |
1학년 |
|
22 |
발명아이디어 공모전 |
생활을 유익하게 만들어줄 수 있는 모든 과학 아이디어를 주제로 청소년들이 실생활에서 과학 원리를 응용해보며 자연스럽게 과학과 친해지는 기회를 제공, 우수작을 시상 |
연 1회 |
1학년 중 참가자 |
참가인원의 10% 이내 |
1학년 |
|
23 |
학교사진 공모전 |
학교와 관련된 생활, 교내 전경을 주제로 한 자유 작품을 대상으로 우수 학생에 대해 시상함. |
연 1회 |
1학년 중 참가자 |
참가인원의 10% 이내 |
1학년 |
|
24 |
진로개척활동 발표대회 |
학기 중 진로 개척을 위해 자신이 활동한 다양한 대내외 활동 내용을 진로와 연계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활동지에 작성하고 이에 대해 발표함으로써 진로 개척의 중요성을 학생들에 인식시키고자 함.. |
2학기 중 1회 |
2학년 |
10% 이내 |
2학년 |
|
25 |
자기주도학습상 |
자기 주도적 학습장을 성실하게 작성하고, 뛰어난 시간 관리능력과 자기 주도성을 보여준 학생에게 시상함. |
학기당1회 |
2학년 |
10% 이내 |
2학년 |
|
26 |
스터디그룹 활동우수상 |
3~5명의 학생으로 스터디그룹을 조직하여 활동하고 그룹별로 포트폴리오, 학습 내용, 조별 연구과제 등 활동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우수 팀에게 시상함. |
학기당 1회 |
2학년 |
20% 이내 |
2학년 |
|
27 |
주제탐구 활동우수상 |
주제 탐구 그룹을 조직하여 활동하고 그룹별로 포트폴리오, 조별 연구과제 활동 보고서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우수한 팀에게 시상함. |
연 1회 |
2,3학년 |
20% 이내 |
2,3학년 |
|
28 |
체험학습주제 발표대회 |
주요 체험활동(창의적 체험활동 및 현장 체험학습 등)을 바탕으로 각 각의 체험활동의 주제에 맞는 보고서 및 체험수기를 평가하고, 우수한 활동 을 보인 학생에게 시상함. |
2학기중 1회 |
2학년 |
10% 이내 |
2학년 |
|
29 |
진로독서 감상문상 |
진로 독서 활동을 점검하고, 이와 연계하여 분기별로 뛰어난 진로 독후감을 작성한 학생에게 시상함. |
학기당 1회 |
2학년 |
10% 이내 |
2학년 |
|
연 1회 | 3학년 | 20% 이내 | 3학년 | ||||
30 |
푸른환경 지키미상 |
재활용품을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작한 작품 중 우수한 작품을 제작한 학생이나 팀(3~4명)을 시상함. |
학기당 1회 |
2학년 |
10% 이내 |
2학년 |
|
연 1회 | 3학년 | 20% 이내 | 3학년 | ||||
31 |
모범상 |
졸업생 중 전반적인 학교생활에서 가장 우수한 모습을 보여준 학생에게 시상함 |
졸업식 |
3학년 |
2명 |
3학년 |
|
32 |
봉사상 |
졸업생 중 봉사 부분으로 가장 모범이 된 학생에게 시상함 |
졸업식 |
3학년 |
1명 |
3학년 |
|
33 |
공로상 |
졸업생 중 학교의 위상을 드높인 성과가 있는 학생에게 시상함. |
졸업식 |
3학년 |
1명 |
3학년 |
|
2023학년도 수상 계획(교과관련) |
|||||||
연번 |
대회명 |
내용 |
시기 |
참가 대상 |
수상 비율 |
담당 |
비고 |
1 |
영어독해경시대회 |
전 학년이 참여하는 대회로 영어지문에 대한 독해 능력을 평가하여 학생들의 영어독해에 대한 자신감과 관심을 불러일으키고자 함. |
5월 |
전교생 |
참가인원의 20% 이내 |
영어과 |
|
2 |
통계포스터대회 |
통계를 활용하여 통계 포스터를 제작, 발표함으로써 실생활에서의 통계의 역할과 그 의미를 알고, 학생들의 흥미를 높이고자 함 |
7월 |
2학년 중 참가자 |
참가인원의 20% 이내 |
수학과 |
|
3 |
수학마인드맵그리기 대회 |
마인드맵 그리기를 통해 수학 내용을 스스로 정리해보고 이를 통해 수학에 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고자 함 |
11월 |
1학년 |
20% 이내 |
수학과 |
|
4 |
과학경시대회 (물리학) |
물리학에 대한 깊은 지식과 적극적인 관심을 가진 학생을 격려하고자 함. |
7월 |
3학년 중 참가자 |
참가인원 의 20% 이내 |
과학과 |
|
11월 | 2학년 중 참가자 |
||||||
5 |
과학경시대회 (화학) |
화학에 대한 깊은 지식과 적극적인 관심을 가진 학생을 격려하고자 함. |
7월 |
2,3학년 중 참가자 |
참가인원 의 20% 이내 |
과학과 |
|
6 |
과학경시대회 (생명과학) |
생명과학에 대한 깊은 지식과 적극적인 관심을 가진 학생을 격려하고자 함. |
7월 |
3학년 중 참가자 |
참가인원 의 20% 이내 |
과학과 |
|
11월 | 2학년 중 참가자 |
||||||
7 |
과학경시대회 (지구과학) |
지구과학에 대한 깊은 지식과 적극적인 관심을 가진 학생을 격려하고자 함. |
7월 |
2,3학년 중 참가자 |
참가인원20% |
과학과 |
|
8 |
과학탐구발표대회 |
과학 관련 자유주제를 선정한 후 탐구한 내용을 보고서 작성과 함께 발표하여 전문 분야에 흥미를 느끼도록 함. |
11월 |
1,2학년 중 참가자 |
참가인원20% |
과학과 |
|
9 |
미술경시대회 |
경제, 사회, 환경의 조화로운 발전(지속 가능한 발전)에 대한 고찰을 미술 작품을 통해 표현함 |
7월 |
전교생 중 참가자 |
참가인원20% |
미술과 |
|